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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생각 없이 행할 수 있는 중요한 작업의 수가 늘어남에 따라 문명은 발전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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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rown : 아이들에게 잘못을 고백하는 습관을 들게하는 것은 잘못된 일이야.
그것은 자칫 죄에 대해 이해하지 못하면서, 습관적으로 '죄이기 때문에 죄입니다'라며 죄로 치부해버리는 사고를 낳을 수 있어. 예를 들자면, 어떤 아이가 음식을 남겼단 말일세. 부모님은 그에게 그것은 대단히 잘못된 일이며 앞으로 그렇게 하면 안된다고 이야기 할 거야. 그 후로 그 아이는 음식을 남기는 것은 죄라고 그냥 생각해버릴 수 있다는 것이야. 그것이 일반적인 상황에서 죄이기는 하지만, 아이가 느끼는 죄는 의미가 조금 달라. 죄에 대한 이유라는게, 그냥 죄이기 때문이거든. 부모님이 그렇게 말씀해 오셨고 그에 따라 자신도 느끼고 있으니까.
그것은 잘못된 일이야. 아이들에게 '그것은 죄'라고 하는 죄의식을 느끼게 해주면 안되는 것이라구.

Violet : 그럴 수도 있겠네, 그려. 확실히 쓸데 없는 죄를 느끼게 해서, 그것에 익숙해져 버려 타성에 젖게 해서는 안되겠지. 그래, 그런데 말야. Brown 자네가 생각하는 죄는 어떤 것인가? 자네는 신을 믿지 않는가. 말해봐. 죄는 사람이 신에 대해 짓는 거야, 사람이 다른사람에게 짓는거야, 아니면 사람이 그 사람 자신에게 짓는거야?

Brown : 죄는 사람이 신에대해 짓는거야. 그러나 그것은 사람의 양심으로 판단하는 것이고, 그 양심은 신이 주신거야. 양심의 가책을 느꼈을때, 그 사람은 죄를 지었다고 알게 되는 것이지.

Violet : 죄도, 그것을 알아차리는 것도 사람 안에 있다는 자네 말 잘 알겠네. 그렇지만 말야. 양심으로 죄를 판단한다면, 그건 누구 양심인가? 사람마다 다 양심이 다르지 않냐구.
착한사람과 나쁜 사람이 있다고 하자구. 착한사람의 양심은 못된사람과는 비교도 안될만큼 깨끗하고 죄에 민감한 양심을 가지고 있을것 아냐? 그래서 착한 사람의 양심은 죄를(사소하겠지만) 매우 잘 알아채겠지만 나쁜 사람의 양심은 죄인지 알지도 못할거야.
그렇다면 그럴때는 착한사람의 양심이 더 많은 가책을 느끼게 되기 때문에 착한 사람이 더 많은 죄를 지은건가?

Brown : 죄라는 것은 자신의 판단이 아니야. Violet 자네에게 도덕의 황금률이라도 들추어내어야 하겠나? 너무 극단적으로 생각하지는 말자구. 내가 지금 말하고 있는 것은 습관적인 죄의식이지 죄의 본질이 아니란 말일세.

Violet : 그치만 죄나 잘못은 철저히 혼자있을 때는 일어날 수 없는 것은 분명해. 사람과 사람사이에서 일어나는 일이라는 거야. 모여사는, 너와 나가 없다면 질서 자체가 필요없고 따라서 죄는 일어날 수도 없는거야. 죄는 사람이 다른사람에게 짓는 거야.

Brown : 물론 그렇게 생각할 수도 있어. 하지만, 죄가 일어날 수 없다고 해서 죄가 없어지는 건 아니야, 반대로 죄를 짓는다고 해서 그것이 반드시 죄로 취급되지 않을 수도 있는거야. 그것은 그 잘못을 느끼게 하는 것은 처음부터 우리 마음에 있기 때문이야. 혼자 살아간다면 남에게 피해를 주는 일은 없겠지만, 그렇다고 자신의 잘못을 전혀 느끼지 않는다는 것은 아니라구.

Violet : 아까도 말했듯, 그것을 느끼는 '양심'은 사람마다 모두 다르지 않나. 어떤이는 죄라고 느끼고, 어떤이는 아무것도 느끼지 못하는데, 그 '누군가'가 내려준 절대적인 무엇이 어떻게 있단 말야? 아무래도 우리이야기는 끝이 나지 않을 것 같군.

Brown : 나도 동감이야. 이쯤 해두는 것이 좋아보여. 어찌보면 절대적인 누군가가 아니면 알수 없을 것일 테니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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