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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우리가 반복적으로 하는 일이 결국 우리 자신이 된다. 따라서 탁월함은 행동이 아니라 습관이다.
    - 아리스토텔레스


게임
2009.04.03 13:07

더스트(파우더) 게임 - 대단!

조회 수 9410 추천 수 0 댓글 1
http://dan-ball.jp/en/javagame/dust/



대단하군요.. 이 게임.. 호오..

설명출처 : http://todayhumor.paran.com/board/view.php?table=gameroom&no=14525&page=3&keyfield=subject&keyword=파우더&sb=1


클릭하시면 전체크기 그림을 보실 수 있습니다



dust에 대한 고찰 VER 1.0b 2-----------------------------------
-★은별이 님의 제보를 추가했습니다.
-~.~님의 제보를 추가했습니다.
-~.~님의 제보에 의해 글을 일부 수정했습니다.(불이 붙는 것 목록 등) 저도 밤에 심각한 오류를 깨달아 잠을 못잤습니다.
-플레이어가 니트로 분사시 죽는 이유에 대한 여러 의견이 있었습니다만 확실하지 않아 추가하지 않았습니다. 확실한 증거를 찾아주실 분을 구합니다
-니트로님의 제보덕분에 bomb의 특성을 알아냈습니다. 감사합니다
-니트로님의 제보에 의해 글을 일부 수정했습니다.
-★민초혁명님의 제보덕에 SIDE 메뉴의 용도를 알아냈습니다. 감사합니다
1.0b-----------------------------
-AIR 기능에 대한 설명을 추가했습니다.
-fire가 일으키는 공기의 이동에 대한 설명을 추가했습니다.
0.7------------------------------------------
-암석의 변화를 표현해보았습니다.
아무리 봐도 파우더는 모래 비슷한 느낌인데 왜 불에 타는 걸까요?
-은별이 님의 제보를 추가했습니다.
-bg (background effect)에 대한 내용을 추가했습니다.
------------------------------------------
물질은 크게 가루와 고체로 나뉘고, 가루는 가루형, 액체형, 기체형으로 나뉜다.
dust에서 고체라는 것은 단순히 가루들끼리 뭉쳐있다는 의미가 아니라, 그 위치에 고정되어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 고체가 되면 주위에 받쳐 줄 것이 없더라도 떨어지지 않는다.

가연성은 FIRE와 MAGMA, LASER에 의하여 연소하는지로 판단한다.

아래에서 언급하지 않은 것은 대개 서로 반응하지 않는 것들이다.

[POWDER] : Powder. 파우더 - 가루형
가연성(파우더의 대부분이 반응. 일부는 바람 등에 의하여 타지 않고 남는다)
SEED와 반응하여 나무가 생성된다. (시드 위에 파우더가 있으면 반응하지 않음. 시드가 떨어지는 곳에 파우더가 있어야 반응) 나무는 갈색의 고체로 인식된다.
TORCH(횃불)과 닿아도 불이 붙는다. TORCH는 소모되지 않는다.

[WATER] : Spray. 물 - 액체형
(당연히)완전불연성. 불을 끄는지는 불명확함.
OIL(기름)은 물에 뜬다.
MAGMA와 반응하나 가연성은 아니며 마그마는 돌로 변한다. 모두 반응하며 물이 소모된다.
TORCH가 물에 닿으면 녹으며 사라진다. TORCH는 모두 반응하며 반응 뒤에도 물은 소모되지 않는다.
METAL이 물에 닿으면 파우더로 변한다. 모두 반응하나, 대개 파우더가 생성되며 반응하지 않은 METAL을 감싸게 되어 나머지는 반응하지 않는다.

[FIRE] : Spark. 불. 기체형(?)
불은 생성뒤 곧 사라지며 주위의 온도를 높인다. 이 때 불을 피운 곳으로부터 상승기류가 발생한다. 불을 중앙에서 피우면 대류가 일어나며, FAN과 맞먹는 바람을 일으킨다.

불이 붙는 것들 목록
POWDER/ SEED/ GUNPOWDER/ FIREWORKS/ OIL/ C-4/ VIRUS/ NITRO/ ANT/ GAS/

[SEED] : "Tree" grows when "Seed" is planted. 시드(씨앗), 가루형
가연성. (불에 살짝 닿기만 해도 모두 타버리며 사라진다.)
POWDER와 반응하여 TREE(나무)가 생기며, 나무는 갈색의 고체로 목록에 없는 유일한 물질이다. 나무는 가연성이며, SEED와 비슷하게 모두 타버린다.

[GUNPOWDER] : Because it is an explosive, it is the fire strict prohibition. 건파우더. 화약종류. 가루형.
가연성을 뛰어넘어 폭발한다. 한번에 90%정도가 모두 반응하며, 연쇄반응이 일어나기 때문에 모두 반응한다고 볼 수 있다. 폭발 뒤엔 모두 사라진다. THUNDER에 의해서도 폭발한다.

[FAN] : It keeps sending the wind. 팬. 고체. 어떤 것과도 반응하지 않는다.
바람을 일으킨다. Fan의 바람방향은 커서 빨간색 선의 방향과 일치하게 만들어진다. -★은별이 님 제보 (2008-12-27 20:04:45)물론 바람의 방향은 그 외의 변수에도 영향을 받는다.

[ICE] : When "Ice" is made detailed, it becomes "Snow". 얼음. 고체
불연성이나 얼음이 불에 닿으면 물로 변한다.
물 또는 SOAPY(비눗물)이 얼음에 닿으면 얼음으로 변한다.
얼음상태에서는 물과 같은 성질을 갖지 않는다. METAL등과 같은 대부분의 물질과 반응하지 않는다.

[SuperBall] : Toy Super Ball. 슈퍼볼. (탱탱볼) 가루형.
불에는 연소되지 않지만 마그마와 torch, 레이저에는 연소된다. 이 때 불이 발생하여 공기의 이동이 생기므로 대부분 연소되지 않는다. (결론 : 타기는 하는데 태우기 어렵다) - ~.~ 님 제보 (2008-12-28 00:07:59)


[CLONE] : The object that touches is proliferated. 클론. 고체
FAN과 자기자신을 제외한 모든 것을 복제한다. 클론에 한번 닿은 물질만을 계속해서 복제하며, (심지어 물체가 직접 닿지 않아도 복제한다. 약 2픽셀 내에만 들어오면 인식하고 복제하기 시작한다) 그 뒤로 다른 물질이 닿아도 그 물질은 복제하지 않는다. 고체, 가루를 가리지 않는다. 불연성이다.
자신 외에 다른 물질로 파묻혀버리면 더 이상 복제하지 않는다.


[FIREWORKS] : Select colors that let off fireworks. 폭죽. 가루형
불 또는 TORCH에 닿으면 각각의 가루가 상승하여 폭죽처럼 터지며 다른 물질로 변한다. 생성되는 물질의 양은 원래 폭죽의 양의 4~7배쯤.(랜덤. 더 늘어나는 것은 확실)
폭죽이 터진 뒤 생성되는 물질은 우클릭한 물질에 따라 결정된다. 해당되는 것은 마그마, 불, 물, 얼음, 기름, 가스, 니트로, 바이러스, 비누, 슈퍼볼, 개미, 레이저, 폭탄, 화약, 씨앗이고 나머지 물질들은 모두 무시되고 파우더로 들어간다. - ~.~ 님 제보 (2008-12-27 21:47:17)
THUNDER와도 반응하며 이 때는 연직 위로 상승하지 않고 사방으로 튀어 터진다.

[OIL] : Oil. 기름. 액체형
가연성. 탈 때 불로 변하는 듯 함. TORCH나 THUNDER와도 반응한다.

[C-4] : Plastic explosive. C-4(폭탄의 한 종류). 고체
고체폭탄. 불에 닿았을 때 폭발하며 빠른 반응성을 보여준다.
C-4가 좋은 점은 근거리의 C-4가 반응하여도 직접적으로 연결되어 있지 않다면 다른 C-4가 터지지 않는다는 점이다.

[STONE] : It is heavy, it is possible to destroy it. 돌(돌가루에 가까움). 가루형
위의 설명에도 나와있지만 무겁다. 불이나 레이저에는 타지 않으나 마그마에는 반응하여, 마그마 한톨(하나의 DOT)에도 반응하여 MAGMA로 변한다.
THUNDER(번개) 또는 BOMB과 반응하여 POWDER로 변한다. - 니트로 님 제보 (2008-12-28 00:04:51)

[MAGMA] : All things are burnt. 마그마. 액체형(?)
불과 같이 고온이나 FIRE와는 달리 사라지지 않으며 상승기류도 발생하지 않는다.

[VIRUS] : A surrounding dot is changed. 바이러스. 가루형.
생화학바이러스 뭐 이런게 아니고 모든 물질을 일시적으로 바이러스로 변하게 한다. 불과는 잘 반응하지 않지만 드물게 반응하고 (가연성처럼 보이지만 그냥 불로 변하는 것으로 생각됨) 마그마로도 변하며, 심지어는 LASER로도 변하여 사라진다. 이후 (물질이 계속 존재한다면)원래 물질과 바이러스로 번갈아가며 변하는데 랜덤으로 변하는 듯 함. BOMB과 FAN만큼은 감염시키지 못한다.


[NITRO] : 니트로글리세린. 액체형
액체폭탄으로 봐도 될 정도로 C-4와 맞먹는 폭발력을 보여준다. FIRE, MAGMA, TORCH, THUNDER, LASER에 의하여 폭발한다.

[ANT] : 개미. 가루형
클론, TORCH를 제외한 고체라면 무엇이든지 반응하여 집을 짓는다.
개미가 집짓는 목록
나무(TREE)/ ICE/ C-4(!)/ METAL/

[TORCH] : 횃불. 고체
물과 비눗물에 녹아 없어진다. (물과 비눗물의 부피에 더해지지 않는다)
나무가 자라는 위치에 횃불이 존재하면 그 나무가 횃불로 변하며, 근처 나무가 다 타버린다.
그나저나 TORCH를 횃불로 번역하는 거 좀 이상한 듯..

[GAS] : Flammable gas. 가스. 기체형
가연성. 번개와 횃불에도 반응한다.

[SOAPY] : Soapy water. 비눗물. 액체형
비눗물인데 물에는 녹지 않는다. 횃불을 녹인다. 마그마에는 물과 같이 작용한다.(돌로 변함)
주의 :몇몇 물질이 물에 녹아들어가는 것처럼 보이나 단지 물 아래로 가라앉는 것 뿐 녹는 것이 아님.
열 ,THUNDER 또는 바람에 의하여 비누방울이 생긴다. 비누방울은 BUBBLE과 동일하여 BUBBLE과 같은 성질을 지닌다.
BUBBLE은 닿는 물질로 변하는 성질이 있다.
불에 의해 버블이 생기고, 버블이 불로 변하여 불이 붙는것처럼 보이나 가연성은 아니다. -~.~ 님 제보 (2008-12-27 21:53:23)
비눗물은 기름을 제거한다. (비눗물과 기름 둘 다 사라짐) -~.~ 님 제보 (2008-12-27 21:55:21)

[THUNDER] : Random-like movement. 번개. 전기!
가루처럼 보이나 이건 그냥 전기인 듯
METAL(금속)을 타고 흐른다. 여기저기 봐도 진짜 번개처럼 작동하므로 심지어 누군가는 이 성질(금속을 타고 흐르는 성질)을 가지고 계산기까지 만들어내어버렸다. 게임화면 아래에 목록이 있으니 찾아보길 권장함.
금속이 아닌 다른 물질에 닿으면 방전되어버린다.(사라진다)

[METAL] : Electricity and have good chemistry. 금속. 고체
대부분의 성질은 위에서 설명하였음. 전기가 흐르고 레이저를 반사한다. 기역자로 만들면 레이저 방향을 바꿀 수도 있다. 불에 타지는 않지만 마그마에 녹아 마그마가 된다. (근데 이렇게 생긴 마그마도 물을 부으면 그냥 돌이 된다)

[BOMB] : It explodes when it touches the powder. 폭탄. 가루형
가연성이 아닌 듯 보이나 명확하지 않고, 가루물질을 녹인다.
마그마와 작용하여 마그마를 튀게 하며, 고체물질에 닿으면 소모되며 닿은 물질을 폭발시킨다. 반응하는 고체는 나무를 포함한 대부분의 고체이며, 물론 FAN과 클론은 반응하지 않는다. -니트로 님 제보 감사

[LASER] : It goes straight single-mindedly. 레이저. 광선!
8방향으로만 발사가 가능함. (동서남북, 남동 남서 북동 북서)
금속은 LASER를 반사하나, 주의할 점은 금속의 양과 레이저의 방향 등에 영향을 받는다는 점. 즉 무조건 모두 반사하지는 않으며 흡수할 때도 있다.



[PLAYER] : operation stickman.
left right - move
up- jump
down- action
Head- Attribute change
플레이어는 방향키로 조절가능하며, 머리에 닿은 물질을 아래키↓로 분사할 수 있다.
플레이어가 분사가능한 물질 목록
파우더/워터/파이어/시드(농부)/건파우더/슈퍼볼/폭죽/기름/돌/바이러스/니트로글리세린/개미/가스/비눗물/폭탄/레이저
니트로글리세린을 플레이어가 먹고 점프하면서 뿌리면 날라다님. (주의 : 너무 많이 하면 죽습니다)

[WIND] : The wind is sent in the direction of the arrow.
인위적으로 바람을 일으킬 수 있다.

[AIR] : left-click- atmospheric pressure rise.----------------------------
right-click - atmospheric pressure decrease.
기압차를 생기게 함.

이 때, 커서 위치의 공기를 몰아내거나 모아서 기압차를 생기게 하는 것이 아니라, 아예 그 위치의 기압을 줄여버림으로써 기압차를 생기게 한다.

따라서 block으로 배경을 두 칸으로 나눈 후, 한 쪽의 공기를 빼내거나 더하면 다른 한 쪽의 기압이 (상대적으로)올라가는 것을 볼 수 있다. (bg를 line으로 하세요)

이펙트 bg-line 또는 bg-air 기준으로 초록색이 고기압, 파란색이 저기압이며, 공기는 고기압에서 저기압으로 이동한다. 블럭으로 두 칸으로 나누어 기압차를 다르게 한 뒤, 블럭을 지우면 공기가 이동하는 모습을 볼 수 있다.

주의 : dust에서 기압은 오직 상대적이므로 전체 기압을 늘리거나 줄인다 해도 아무 효과도 일어나지 않는다.
----------------------------


[DRAG] : Various things are moved.
펜 크기만큼의 반경 내에 있는 물질을 끌어당겨 인위적으로 옮길 수 있다.

[BUBBLE] : Soap bubbles. Please move the mouse to draw yen.
방울(거품?)

[WHEEL] : Cogwheel. 휠
풍차 비슷한 것으로 생각하면 됨. 가루나 바람으로 돌릴 수 있음.
빠르게 돌아가는 레이저를 쏘면 엄청난 일이 일어남

[FIGHTER] : It fights.
파이터!

[BOX] : Let's throw out, blow, kick, and roll it.
박스

[TEXT] : Select colors to depict the characters.
문자 입력 가능. 마우스 우클릭으로 재료 선택 뒤 왼쪽 클릭으로 텍스트를 누르면 원하는 재료로 문자 입력 가능

[BLOCK] : Wall that doesn't pass wind and dot.
*The block of outer can be erased.
[ERASE] : The block and the cogwheel are deleted.
BLOCK(블럭)은 고체처럼 보이나 고체와는 달리 어떤것에도 반응하지 않는다. 바람도 막고 모든 것을 나눔. ERASE로 지울 수 있다.
주의 : ERASE로는 블록만을 지울 수 있다.
휠WHEEL은 BLOCK으로 인식하여 일반 가루와는 다르게 CLEAR로 지울 수 없으며, 다른 물질과 화학반응을 하지 않고 회전운동만을 함. -은별이Ω님 제보 (2008-12-27 16:32:04)

[CLEAR] : The dot and the wind are deleted.
가루를 지울 수 있음.
주의 : CLEAR는 블록을 지울 수 없다.

[SIDE MENU] ★민초혁명 (2008-12-27 23:18:48) 님 제보 감사
게임 시작시 화면 가장자리에 BLOCK이 존재하며 ERASE로 지울 수 있다. BLOCK이 없어 사이드메뉴는 가루가 화면 밖으로 나갈 때의 판정을 결정한다.
SIDE-OFF 는 가루가 사라지게 놔둔다.
SIDE-LOOP 는 화면 밖으로 나간 가루가 반대쪽 화면으로 나오게 한다. 즉 LOOP에서는 화면의 위아래, 좌우가 연결되어있는것처럼 보인다. 물론 이 때에도 중력은 존재하므로 물을 한번 떨어트리면 계속 떨어지는 것을 볼 수 있다.

[BG] : background effect.-----------------------------------
화면 효과를 바꿈.
non- Non-display
효과 없음

air- Green is a high atmospheric pressure, and blue is a low-pressure
기압을 표현. 초록색이 고기압이고, 파란색이 저기압.
기압은 상대적으로 표현되므로 모든 곳의 기압이 올라갈 수는 없다. (한쪽이 고기압이면 다른한쪽은 저기압)

line- Flow of the atmospheric pressure and wind
바람과 기압을 표현. 만들때는 이걸로 해두는 편이 좋을듯

blur- Motion blur
모션블러

shade - Unsharp filter
움직임을 부드럽게.. 저사양 컴퓨터에서는 비추

aura- Aura filter
바람의 움직임 표현. 이쁜데 제작시에는 비추

light - Light filter
밝게

toon- Toon shader
만화처럼

mesh- Wind is displayed with mesh
바람과 기압을 표현. 단 바람이 불때만 기압을 알 수 있음. 바람이 불 때 이게 가장 확실하게 알 수 있음
-------------------------------------------------------
[DOT] : The maximum number of dots.
최대 도트(가루) 수. 보통은 L로 놓고 합니다 L이 아닌 분은 L로 바꾸시길

[Reset] : Reset.
리셋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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